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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LOL] 롤 기본적인 운영방법
보통 누가 운영을 진행하나?
탑, 미드, 원딜 | CS를 먹기때문에 맵 등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대응 하기 어렵다. |
정글, 서포터 | 그나마 라이너에 비해서 맵을 볼 시간이 더 많기때문에 게임 흐름을 분석할 시간이 있다. |
롤이라는 게임은?
롤은 턴제 게임 | 턴을 소비했다면, 다음 턴은 상대가 우위에 있다. |
롤은 카드 게임 | 자신의 손에 얼마만큼의 패가 있고, 적은 패로 최대한의 이득을 취할 수 있는지 생각한다. |
롤은 타워 미는 게임 | 타워 디펜스 게임이 아니라, 타워를 미는 게임 |
기본적인 라인전 단계
- 킹각선의 법칙 : 아군 정글의 위치와 상대 정글의 위치는 대각선!(아군 정글이 탑을 바줄때 바텀은 사려준다.)
- 상대 라이너가 집을 갈 때 특별한 요소가 없다면, 같이 가서 템차이가 안나도록 한다.
- 용 타이밍 전에 집을 다녀와서 라인을 밀어놓자!
- 전령 타이밍 전에 집을 가서 전령으로 바로 달려주자!(정글러의 요청이 있을 시)
- 아군 원딜이 이동기가 없고, 라인클리어가 부족하다면 로밍 보다는 라인에 같이 있어주자!
- 항상 의심을 하는 습관을 갖고 상대 라이너의 움직임이 기존과 다르다면 갱 또는 로밍이 온 것이다.
- 라인전 단계에서는 소규모 한타(게싸움, 정글러 끼리 만남 등)에 최대한 빠르게 합류 및 백업을 가자!
1단계 : 자기 라인 1차 포탑 유무
■ 바텀 타워가 밀렸고, 미드 & 탑 포탑이 아직 안밀림
아군 원딜이 잘 큼 | 1. 미드 또는 탑 밀자! 2. 상대 바텀 타워 밀자! 3. 상대 바텀의 위치로 가서 대응! |
아군 원딜이 못 큼 | 성장 할 시간을 주고 바텀 시아 잡아주기 |
■ 바텀 타워를 밀고, 미드 & 탑 포탑이 아직 안밀림
상대 미드 라이너 | 라인클리어가 빠름 | 라인클리어가 느림 |
상대 탑 라이너 | 상태 안좋음 | 상태 좋음 |
운영 | 탑 포탑을 밀자! | 미드 포탑을 밀자! |
■ 전령, 용, 바론 나오기전 오브젝트 싸움
오브젝트 | 나오기 1분30초 전 | 나오기 1분 전 |
서포터 | 오브젝트로 향하는 길목에 와드 설치 이유 : 아군이 오브젝트로 가는 길목에 짤리는 거 방지 |
집에 다녀와서 와드 충전 후 오브젝트 주위 와드 설치 |
원딜 | 미드 또는 바텀 라인 관리 | 서포터와 함께 오브젝트 이동 이유 : 원딜이 짤리는 거 방지 |
2단계 : 한타를 이겼을 시
아군 상황과 그 외 상황을 확인하고 운영 전략을 짜야한다.
아군 상황이 좋지않게 한타를 이기고, 탱커 없이 바론을 간다면 상대가 바론 싸움을 열어 끔살 날수도 있다.
- 바론 먹기
- 타워 밀기
- 라인 관리
아군 상황 (HP, MP, 생존 챔피언) |
좋음 | 나쁨 | 나쁨 |
상대 상황 (HP, MP, 생존 챔피언) |
나쁨 | 나쁨 | 나쁨 |
미니언 위치 | 나쁨 | 좋음 | 나쁨 |
운영 | 바론 가야함 | 타워을 밀어야함 | 라인관리 및 시아 장악 |
3단계 : 바론
바론이 게임을 이기기위한 수단이지, 바론을 먹었다고 해서 게임을 이기진 않는다. 바론에 목숨을 걸 필요 없다.
롤이라는 게임은 누가 먼저 넥서스를 밀어내냐는 게임이므로 바론을 먹었다면, 공성 하기 좋다!
■ 아군이 바론을 먹고 난 다음 행동
미니언 위치 나쁨 ▶ 라인 정리 | 팀 골드 1,500원 정도 이득 끝 |
용이 있기에 용을 먹는다. | 용싸움이라도 난다면 바론 버프 시간 손해 |
라인으로 가지 않고 정글로 간다. | 공성의 효과를 얻지 못함 ▶ 잘못 된 판단 |
가장 이상적인 행동 | 다같이 공성을 한다. 1/3/1 또는 1/4 라인 밀고 포탑을 철거해서 이득 취함 |
■ 상대가 바론을 먹은 경우
시아도 없는 상황에서 바론에 각자 가서 짤린다. | 게임 망하는 지름길 |
비등 비등한 상황에서 아군 1명이 짤려서 바론을 먹힐려한다면 | 최대한 바론 버프를 빼도록 바론 싸움을 해본다. 상대 바론 버프를 갖는 챔피언을 줄여본다. |
불리한 상황에서 아군 몇 명이 짤려서 바론을 먹힐려한다면 | 이미 힘차이가 나는 상황이므로 라인을 밀어놓고 아군 부활을 기다리고 마지막 한타를 준비한다. |
상대가 라인으로 올 걸 알고 미드 억제기 타워쪽에서 대기 | 대치 상황에서는 바론 버프를 가지고 있는 쪽이 유리하므로 아군 억제기 타워가 밀릴 수밖에 없다. |
상대가 잘한다면 바론 먹고 전부 집으로 귀환할 것이고, 다같이 모여서 미드 등으로 밀러 올 것이다. | 마지막 한타를 준비한다. |
이상적인 행동 1. | 라인을 최대한 밀어놓아서 바론 버프 시간을 단축 시킨다. |
이상적인 행동 2. | 용이 남았다면 용 싸움 대치를 시도해서 바론 버프 시간을 단축 시킨다. |
이상적인 행동 3. | 바론 버프 시간을 최대한 단축 시킬 행동에 대해서 생각하자! |
가장 이상적인 행동 | 상대가 밀러 올만한 라인 주위 부쉬에서 상대 챔피언 짤라먹음 |
한타 전략 단계
1. | 아군/상대 스펠 및 궁 유무 체크하여 한타 |
2. | 아군/상대 집을 다녀온 타이밍을 확인하여 한타 |
3. | 상대 챔피언 1명을 짤라먹을 때에도 스킬 분배 필요(상대 원딜 하나 짜르기 위해 궁극기 5개를 썼다면, 바로 다음 한타때 궁극기 쿨타임이 안돌아서 싸움 대패 가능) |
4. | 상대 챔피언보다 아군이 더 많은 상황으로 한타를 열자! |
5. | 집중적으로 죽여야하는 상대 챔피언의 위치를 생각해서 우선순위를 두자! |
운영 전략 단계
1. | 미드 억제기를 깼다면 탑/바텀을 인원을 나눠서 압박하고 라인을 밀자! |
2. | 탑/바텀에서 어그로가 한 곳에 끌리게 되면 반대편 라인을 밀자! |
3. | 탑/바텀 라인을 밀때는 미드에 와드 1개, 미드와 미는 라인에 와드를 반드시 설치하여 짤리지 말자 |
4. | 후반전에 한타 대치가 길게 일어날 경우 빠르게 바론을 시도하자 |
5. | 탑/미드 챔피언의 텔 유무, 탑/미드 챔피언의 궁 합류 등 생각하여 스플릿 푸쉬를 하자! |
6. | 중후반부터 정글러에게 도움 핑을 찍고 같이 오브젝트 시아 장악을 요청하자! |
7. | 아군 챔피언의 이니시 스킬 보유를 확인하고 서포터는 원딜을 지키자! |
8. | 서포터는 한타시 원딜과 미드 챔피언을 지키는데 최대한 생각한다. |
9. | 서포터 시아 장악은 미드 와드 1개, 곧 나올 오브젝트 쪽으로 시아 확보 |
10. | 롤 이란 게임은 타워를 밀고, 넥서스를 미는 게임 |

주관적인 운영 방법도 있고, 통상적인 운영 방법도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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